February 5.2016
서피스 프로3가 엄청나게 엄청났으니 프로4는 더 대단하겠죠? 땡. 대관절 무슨 이유인지 천천히 봅시다.
일단 디자인은 분명히 완벽에 가까워요. 재질, 마감, 감성품질 모두 대단한 수작. 프릭션 킥스탠드는 무척 유용하고, 옆에 착 달라붙는 펜이나 업그레이드 된 키보드 (아 프린트 스크린 키 생긴건 고마운데 Fn 키 조합이 아직도 너무 많이 필요한데), 더 얇고 가벼워졌으니 더 바랄게 없죠. 거기다 치수는 그대로인데 화면 크기만 커졌으니 정말로 이건 완벽할 수 밖에 없는거에요.
처음 개봉하면서 그래픽 드라이버 에러가 뜬게 좀 황당했지만 그러려니 했죠. 항상 운이 나쁠 수는 있는거니까. 근데 계속 그러네요. 기계가 이상한가, 그래서 코어 M 모델을 i5로 바꿔왔어요. 썼어요. 전혀 개선이 없군요. 업데이트는 모두 최신으로 했어요. 혹시나 해서 인텔 홈페이지까지 가봤죠. 별 수 없음.
윈도우 10이 이 정도는 아닐텐데, 계속 써봤어요. 닫았다가 다시 쓰려고 열면 가끔 화면이 안 켜져요. 전면 카메라가 점등하는걸 보면 기계는 살아 있어요. 이상하다. 다시 껐다 켜면 또 되구요. 가끔은 아예 이상한 글자까지 뛁뛟쒤쮋. 이게 켜지기나 하면 다행인데 커넥티드 스탠바이 문제인지 대기 상태로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되는게 은근히 흔해요. 진짜 급할 때 배터리 충전 아이콘 깜빡거리면서 쳐다보면 아주 화가 머리 끝까지 난단 말이죠. 그렇게 무사히 켜질 때도 타입커버를 인식하지 못해서 꼭 한번 뗐다 붙여야 할 때가 많아요.
단순히 OS의 문제라고 보기엔 계정 연동과 딸려오는 원노트에도 문제가 많아요. 가뜩이나 몇 년을 기다려도 앱이 늘어날 생각을 안하는 (심지어 미국 계정임에도!) 스토어는 제대로 켜지기나 하면 다행이고, 아무 이유 없이 안 켜질 때도 많고, 원노트의 노트 불러오기도 이유 없이 불친절한 에러코드나 던져놓고 안 뜰 때도 있어요. 펜 딸깍해서 바로 필기하는 기능이나 뒤쪽에 지우개가 달려있는 기능은 물론이고 엔트리그 치고 상당히 쓸만해진 필기감이 있으면 무엇 합니까 SW가 이 모양인데.
퍼포먼스 자체는 큰 문제가 없어요. 뭐 신형 i5에다가 RAM도 충분하고, 최대 사양으로 선택하면 16GB RAM에 1TB SSD까지 할 수 있으니 문제가 되면 그게 더 이상하겠죠. 헌데 배터리는 전작보다도 짧아서, 세시간 반에서 네시간 정도 평범한 사무용으로 쓰면 그걸로 끝이에요. 아무리 얇고 가벼워졌다 해도 이건 요즘 기준으로 좀 너무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디스플레이와 사운드는 합격점이고, AF까지 지원하게 강화된 카메라나 생각보다 인식률이 준수한 Windows Hello 안면인식은 편리해요.
애초에 서피스 시리즈를 여러 개 써봤으니, 노트북과 타블렛이 모두 될 수 있다는 주장은 믿지도 않았어요. 윈도우 10으로 가면서 사실 기대를 아예 안한건 아니지만, 현실은 시궁창이니. 그냥 긴급시 타블렛과 유사하게 쓸 수도 있는 80% 노트북이라고 생각하는게 편하죠.
근데 이번 서피스 프로4는 그것조차도 제대로 되질 않아요. 윈도우10은 너무 불안정하고, 타블렛과 PC 모드의 동거는 윈도우 8.1보다는 낫지만 여전히 희한하게 불편하고, 무엇보다 버그가 너무 많아요. 사용하면서 차라리 윈도우 8.1이 낫겠다 싶어서 클린 인스톨까지 시도했을 정도면 말 다 했죠.
애초에 기존에 쓰던 서피스 프로3에다 윈도우 10을 올리면서 파티션을 날려먹는걸 보고 MS가 직접 HW를 설계한 물건이라고 믿어서는 안된다는걸 알았어야 했어요. 그게 단순히 불운한 사고가 아니고, 개봉기 때 드라이버가 작동 중지하는게 그냥 운이 나빴을 뿐임을 알았어야 했어요.
윈도우 10이 이 모양이라면, 이건 타블렛으로서는 애초에 불합격이었고 이제 PC로서도 불합격이에요. 윈도우 10이 안정화 된 다음에 사세요. 가격도 많이 떨어질거고. 아니 근데 잠깐만, 애초에 타블렛으로서의 용도는 빵점에 가까운 이걸 그냥 평범한 노트북보다 배터리도 짧고 무릎 위에 놓고 쓰기도 불편하고 성능도 떨어지는데 비싼 돈을 주고 살 이유가 도대체 뭐지?
한번 잘 고민해 보세요. 저는 잘 모르겠네요.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댓글 138
-
MIN클리어
2016.02.05 23:08 [*.89.xxx.76]
드디오 -
열혈야구소년
2016.02.05 23:11 [*.255.xxx.124]
에? 예상보다 점수가 매우 낮네요. . . -
너구리 너구리
2016.02.05 23:22 [*.172.xxx.56]
오래 기다렸습니다. -
sontech
2016.02.05 23:22 [*.65.xxx.12]
흠~ -
VA
2016.02.05 23:23 [*.62.xxx.14]
이렇게까지 혹평을 할 이유가? 현재 서피스문제라기 보다는 단순히 윈도우10이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게 답입니다. -
F717
2016.02.05 23:27 [*.67.xxx.47]
OS 없이 서피스를 쓸 수 있나요? 그 심각한 문제가 있는 윈도우 10으로 구동되니, 혹평을 할 수 밖에 없죠.
리뷰 시점에서 해결책이 있는지요? -
VA
2016.02.05 23:37 [*.62.xxx.14]
구분해서 평가를 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퍼포먼스, 성능, OS를 취합해서 평가를 하신 저의도 궁금하네요.
현재 윈도우10 이슈는 비단 서피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타 PC 제조회사의 경우도 이런 이슈를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장 해결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모든 윈도우기반 PC가 이런 문제를 겪는건 아니지만 안타깝게도 리뷰 때 뽑으신 물건이 꽝이 걸리선 것 같네요. -
F717
2016.02.05 23:39 [*.67.xxx.47]
저의라니.. 무슨 숨겨진 검은 의도라도 있는 것처럼 단어를 선택하시는군요.
윈도우 10 이슈는 비단 서피스만의 문제가 아니지만, 서피스처럼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드뭅니다. 그 점에서 더욱 가혹한 평가를 한 것이고, 다른 PC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나타난다면 그 쪽의 점수에도 동일하게 반영될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리뷰때 뽑은 물건이 꽝이 되었다는 말씀은 리뷰를 제대로 보신 (읽으신) 것이 맞는지 의문이 드는군요. Core M 모델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Core i5 모델로 교체 진행하여 동일 증상 발현한 결과입니다. -
VA
2016.02.05 23:51 [*.62.xxx.14]
당연히 리뷰는 보았고, 교체했다는 사실도 알고 말씀드린겁니다. 어처구니 없게도 두 번 모두 꽝이 걸려서 안타깝다는 말씀을 드린겁니다.
현재 인텔 6세대 칩셋으로 인해 윈도우 이슈가 나타나고 있는건지는 모르겠지만 스카이레이크로 바뀐 이후로 이 문제가 불거지고 있는건 사실입니다. 애초에 스카이레이크에서 윈도우10만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설계 되었지만 윈도우 10이 문제가 심각하죠.
예를들면 무한부팅에 걸리든지(이 경우에는 재설치 말고 방법이 없습니다.)
윈도우10 이후로 각종 드라이버 오류가 심각하며, 몇 몇의 프로그램도 오류로 인해 작동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해결되지 않은 윈도우10 버그는 상당수 있고요. 윈도우10의 이런 고질적인 문제가 처음은 아니었죠.
윈도우7도 처음에 나왔을 때 오류투성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차차 나아진거죠.(이건 마소를 쉴드치기 위한 의도는 아니고, 그냥 윈도우는 원래 미완성으로 내놓는 경우가 많았다는 사실을 전달하기 위한 텍스트입니다.) -
F717
2016.02.05 23:53 [*.67.xxx.47]
두 번 모두 꽝이 아니고 이건 열 번을 바꿔도 서피스 프로 4인 이상 동일할겁니다.
다른 리뷰에서도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사항이고, 원하시면 레퍼런스를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미완성으로 내놓은 OS에, 그것을 탑재한 하드웨어인데 제가 무슨 '저의'를 가지고 혹평을 했다는 말씀이신지 잘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원래 그랬으니 이해해 줘야 한다는 의미이신지요? -
VA
2016.02.06 00:07 [*.62.xxx.14]
모든 서피스 프로4가 그런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하시는 근거에 관한 자료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제가 바로 위 댓글에서 마지막 문단을 쓴 이유는 그걸 참고 쓰라는 의미도 아니고 욕을 하지말라는 의미도 아닙니다. 쉴드를 치기 위한 목적도 아니라고 말씀드렸고요. 다만 윈도우의 대체재가 없기 때문에(OSX가 대체재가 될 수도 있지만 이건 사용하는 환경과 사용하는 프로그램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어서 대체재라고 하기 애매하다고 생각합니다.)소비자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말씀드린겁니다. -
F717
2016.02.06 00:15 [*.67.xxx.47]
"The "curse of the missing cursor" still rears its head occasionally"
-PC World ( http://www.pcworld.com/article/2994973/tablet-pc/microsoft-surface-pro-4-review-its-faster-its-better-and-it-has-more-competition.html?page=2 )
"Windows 10 is still buggy"
-The Verge ( http://www.theverge.com/2015/10/21/9579265/microsoft-surface-pro-4-review )
"Continuum was supremely buggy"
"OK. Let’s cut straight to it, I can’t recommend that you buy the Surface Pro 4. There’s loads of stuff that’s great about Microsoft’s latest hybrid, but it is far too buggy to rely on. "
-Stuff ( http://www.stuff.tv/microsoft/surface-pro-4/review#k4uTW2UTyVM4BKgd.99 )
"당장 남아있는 버그들은 슬립모드에서 깨어날 때 타입커버를 인식하지 못한다던가(타입커버를 떼었다가 다시 결합하면 인식합니다.), 무한 재부팅, 대기상태 배터리 누수, 디스플레이 응답중지 등이 있습니다."
-Momently ( http://momenty.tistory.com/18 )
더 필요하시면 더 드리겠습니다. -
VA
2016.02.06 04:59 [*.62.xxx.14]
비단 이런 문제가 서피스에서만 발생되는 현상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윈도우10 종특인지는 모르겠지만 주로 랩탑군 제품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버그입니다. 데탑과 랩탑의 차이는 범용성이고, 데탑은 다양한 드라이버와 호환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랩탑의 경우 유일한 베어본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드라이버와 부딪힐경우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제조사에서 배포하는 드라이버가 아니라면 버그의 발생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문제는 윈도우 자동업데이트에 의해서도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번 윈도우10은 좀 심각한 것 같습니다.
윈도우10의 치명적인 오류중 하나가 슬립(절전)에서 깨어날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화면이 깨진다든지 깜빡인다든지 다운된다든지 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서피스베어본만의 문제가 아니라 타 베어본 제조사에서도 나타난 문제입니다. 현재 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해결방법은 인텔그래픽 드라이버를 '완전히' 삭제후에 다시 최신 인텔그래픽드라이버를 설치하거나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를 설치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리고 반드시 윈도우 자동업데이트를 막으라고 합니다. 이러한 조언을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해주고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리고 서피스에서도 이런 방식으로 100% 해결된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안타깝게도 서피스프로4와 서피스북은 윈도우10에서 호환되는 드라이버만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네요.(갑질을 해도 이렇게 하는 마소의 위업....)
역시나 제 생각에 문제는 아직 정발된지 1년이 지나지 않은 불완전한 OS를 팔고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전적인 문제이지만 이것으로 인해 서피스프로4 하드웨어마저 폄하되는건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고 봅니다.(비단 이 문제는 서피스프로4 보다는 윈도우10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하는데, F717님 께서도 말씀하셨다시피 모든 서피스에서 일어나는 이슈라면 하드웨어 보다는 소프트웨어 결함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쎄이크
2016.02.06 06:09 [*.70.xxx.90]
답답하시네요. 원래 언더케이지 리뷰가 이러잖아요. 뭘 따로 따로 채점을해요. 7점. Os 때문에 별로다 이런식으로 다받아들이는데요. 이런식으로 가야보는 사람도 편하고 그래요. 더베볼리님 말 다 아는데. 서피스 문제가 아니고 os문제라고 하시는데. 서피스 리뷰에서는 그게 그거죠. Os 문제가 서피스 문제 입니다. Os를 비꿔낄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런 리뷰 바라시면 노트기어 외형편이나 crack open 같은 하드웨어만 들여다보는 리뷰를 보세요. 이 리뷰는 원래 핀트가 그쪽이 아니에요. 언더케이지 리뷰는 사용자 입장에서 종합적인 유저 익스피리언스를 항상 중시해요. 스피커 하드웨어가 뭔지는 상관없고 소리만 좋으면 좋은거고. 배터리가 뭐가 얼마나 컴팩트하게 만들어져있는지 상관없고 오래가면 좋은거고. 액정이 어떤 제조사가 만들었고 어떤 기술인지보다. 화면이 쨍하고 좋으면 좋은거에요. Cpu도 스냅이건 엑시건 인텔 cpu건 성능이 어떻건 뭘 썻건. Os가 뭘 썻건 그냥 빠릿하면 되는거고. Os도마찬가지 os본질적 기능과 가치를 떠나 마소가 잘못했던 인텔이 잘못했던 서피스 하드웨어가 안맞던. 서피스 쓸때 안좋으면 서피스는 안좋은거에요. 이런 컴팩트한 리뷰에서는 뭘 굳이 따지고 따질 필요없어요. 더 자세한 리뷰라면 좋지만 언더케이지에서는 그런 리뷰바라면 안되십니다 -
VA
2016.02.06 09:07 [*.62.xxx.14]
의견 감사합니다. -
쎄이크
2016.02.06 09:37 [*.70.xxx.90]
하시려던 말이 뭔말인지 압니다. 솔직히 서피스3 를 쓰는 입장에서 저는 지금까지 사용하던 모든 윈도 태블릿. 노트북12인치 이하의 기기중에 최고라고 말할수 있는것같습니다. 하드웨어 자체는 상당히 좋고. 한편으로는 이건 운영체제의 지잘한 문제일 뿐인데 서피스 자체의 문제라고 전적으로 치부할 수만은 없다. 라는 거죠 . 더베볼리님 말씀은 다 이해했으리라 봅니다 -
ID제브
2016.02.06 00:12 [*.236.xxx.241]
근데 '윈도우는 원래 미완성으로 내놓는 경우가 많았다는 사실'이 정상적인것은 아니지 않나요? 정식으로 내놓은 버전이 미완성인건 몹시 비정상적이죠. -
VA
2016.02.06 00:19 [*.62.xxx.14]
네 정상적이지 않죠. 흔한 갑의 횡포입니다. 전세계 PC OS시장을 과점하고(독점이라고 해도 무장하다고 봅니다.)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정상적인 행동이죠. -
신길동김군
2016.02.05 23:47 [*.223.xxx.49]
서피스에 윈도우를 빼고 평가가 가능할까요? 아이패드가 운영체제때문에 완벽해지는 것처럼 서피스에 윈도우10이 불안정하다면 나머지 평가항목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저는 F717님 의견에 동감합니다. -
VA
2016.02.06 05:02 [*.62.xxx.14]
하드웨어의 퍼포먼스와 소프트웨어를 묶어버리는 것 자체는 이해할 수 없어서요. 당장의 모바일만 보더라도 OS 업데이트로 퍼포먼스가 살아날 수 있는 것이고요.
그리고 같은 스펙인데 성능이 떨어지는 경우는 소프트웨어의 발적화일 확률이 높으니까요. -
리필
2016.02.08 00:56 [*.62.xxx.219]
자동차를 예를 들께요. 마력이 높다 한들 미션이랑 서스펜션 셋팅이 따라주지 못하면 자동차도 성능이 나오질 않아요. 리뷰에서 하드웨어적인 평가는 인정을 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전체적인 기능을 보고 익스페리언스를 말하죠. 엔진만 벤츠꺼다 외국꺼 가져다 쓴다 한들 그 성능을 받쳐주는 이차적인 부분들이 나쁘면 그차든 기기든 똥입니다. 컴퓨터 자체를 볼때 당연히 소프트웨어를 봐야죠. 저렇게 불안한 상태로 출시하고도 가격도 노트북에 비해 훨씬 비싼게 문제라는 리뷰를 이해하셧음 합니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상관관계를 무시하시는건 그냥 신제품에 대한 스펙저울질만 하는 무지한 발상입니다 -
까르르
2016.02.06 00:09 [*.141.xxx.67]
MEEP도 운영체제만 바꾸면 되겠네요 :) -
선라이즈
2016.02.06 01:30 [*.223.xxx.224]
저도 처음에는 더베볼리 님처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별개로 쳐야 한다는 것이 맞는줄 알았습니다. 그러나, 벤치 점수만 좋고 실 성능은 그에 못 미치는 중국폰들을 쓰면서, 과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분리가 가능한가 라는 의문이 들더라고요. 간단하게 서피스4에 다른 안정적인 os를 구동시켜 원래의 성능을 내게 만든다고 칩시다. 그게 객관적인 리뷰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소프트웨어도 엄연한 스펙 중 하나니까요. 글쓴이의 말에 동감하지 않는 것은 아니나, 그렇다고 수긍이 가지도 않습니다.^^; -
VA
2016.02.06 05:09 [*.62.xxx.14]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한 몸이라면 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의 경우는 대부분 이러한 경우 동의할 수 밖에 없을 것 같네요.
하지만 랩탑의 경우는 조금 다른 시선으로 볼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데스크탑정도의 범용성을 바라지는 않습니다만 그래도 모바일보다는 훨씬 낫다는거죠. 무조건 한정적인 용도로 사용해야하는 의무는 없잖아요.
그리고 님이 예시로 들고있는 중국폰의 경우와는 완전히 다른 케이스입니다. 모바일 OS의 발적화로 인한 문제는 해당 제조사의 잘못이 크지만 범용성이 큰 윈도우의 문제로 발생한 경우는 소프트웨어의 문제를 해결하고 나서 하드웨어의 문제를 들여다봐야 되거든요. -
콧밥이
2016.02.06 08:46 [*.199.xxx.159]
그게 뭐가 중요한지 참 그냥 리뷰고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해주시는건데 꼭 이렇게까지 꼬투리 잡으실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네요 윗분 말씀처럼 본인이 리뷰를 하시면 되겠네요 본인이 저런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원하시면 그냥 사서 쓰셔요 결국 개인적인 의견인데 점수가 왜이래 낮냐부터 하시면 리뷰 어떻게 하나요 -
선라이즈
2016.02.06 10:59 [*.223.xxx.224]
네. 모바일에 비해 랩탑은 좀더 다양한 방법으로 쓰일 수 있는데, 같이 묶는건 무리가 있지 않나 라는 뜻이시죠? 또 윈10의 발적화로 인한 퍼포먼스 저하는 일시적인 현상일 뿐, 그것으로 서피스 전체가 폄하되어서는 안된다는 뜻이고요. 저도 그 뜻은 압니다만, '순정' 그대로 '실사' 한다는 입장에서 볼 때는 f717님의 리뷰가 훨씬 와닿을 것 같습니다.
절충안으로는 업그레이드로 개선이 됬을 때, 재리뷰를 하는 것이겠죠. -
레미레미
2016.02.10 10:19 [*.238.xxx.6]
ㅉㅉ os문제도 문제죠 그럼 서피스에 안드로이드 탑재되서 판매가 되나요? 어차피 윈도우10밖에 선택권이 없는 상황에서 윈10이 쓰레기인걸 어쩌라는건지.. 더군다나 그 쓰레기 os도 하드웨어인 서피스도 같은회사에서 만드는 상황이구요.. 구분해서 평가하는건 의미없죠 어차피 실사할사람 입장에서는 이런 리뷰가 의미가 있어요. 님 서피스 쓰시죠? 자기 기계 욕하니까 괜히 열폭하는것처럼 느껴지네요 괜히 객관적인척 하지 마시길 ㅋㅋ 그리고 리뷰 보니깐 하드웨어가 좋다는건 몇번이고 말씀 하시는데 ㅋㅋ 리뷰는 제대로 보신건 맞나요? -
아리랑
2016.02.06 01:48 [*.0.xxx.50]
윈도우10 문제가 곧 서피스 문제 아닌가요? 다른 회사가 서피스를 만든것도 아니고 마소가 만들었는데 윈도우10이 문제가 있으면 서피스의 점수가 낮아지는건 당연한거 아닌가요? -
파람
2016.02.06 07:23 [*.167.xxx.179]
서피스를 사야겠다고 맘에두고 있었던 저에게는 정말 필요한 리뷰였습니다. 저는 윈도우10이 아직도 이렇게 문제가 많은지도 몰랐거든요. 하드웨어 스펙이 좋은건 제품 설명 확인해 보면 다 나오는거고, 스팩과는 별도로 얼마나 최적화가 잘 되어있나가 관심이었지요. 이런 일반적인 유저로서의 시야의 리뷰가 좋습니다. -
illua
2016.02.06 08:32 [*.112.xxx.14]
답답하신분이네 첨에는 뽑기가 잘못되었다 그담에는 모든서피스가 그런건지 자료를가져와라 하시더니 할말없으니까 최적화탓인데 왜 기계리뷰가 부정적이냐라니...첨부터 os만의문제다라는 답을듣고싶어하는 전형적인 답정너이시네요. 그리고 이게 서피스의문제 인지 os만의 문제인지를 구분하는게 뭐가중요한가요? 이리뷰를보는사람들은 예비구매자일확률이 높고 리뷰가올라온 지금현시점에서 돈값을 못하는 물건이고 혹평을받을수 밖에없는 상황인데요. 단순히 최적화의문제니 잠재력을보고 구입해야된다라는 결론이라도 듣고싶으신건가요? 그런주장을 하고싶거나 다른장점을이야기 하고 싶으시면 os가 안정화된다음에 본인이 리뷰를 올리시면 되겠네요 -
VA
2016.02.06 09:12 [*.62.xxx.14]
의견은 감사한데 전체적으로 무슨말씀을 하시는지 이해가 가질 않습니다.
할 말이 없어서 최적화탓이라고 한게 아니라요. 언더케이지님이 링크를 걸어주신 곳을 보면 간단히 버그에 대해 적혀 있어요. 그 중에 한 가지의 경우에 대해 답글을 달았습니다. -
B.J.K
2016.02.06 10:54 [*.80.xxx.27]
모든 리뷰어의 경우 "기계가 원할하게 동작이 가능한가?"를 가지고 평가를 내립니다. 그리고 구매자들의 경우 구매 후 바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묶어서 평가할 수밖에 없는겁니다. 지금 님의 말씀은 맥같은 랩탑을 평가할 때, 맥 os와 하드웨어를 별개로 놓고 보라는 말씀과 같습니다. 별개로 놓는것 자체가 가능한지요? 일반 이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무리 사양이 높고 제원이 좋은 경우라도, 소프트웨어가 받쳐주지 못하면 매우 치명적인 버그가 발생할 수 있고, 그로 인해 사용자는 이용에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리뷰를 끝까지 다 보셨으면 들으셨을 텐데 분명 "하드웨어는 좋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
우빵
2016.02.06 10:59 [*.248.xxx.165]
거참 엄청 긴 댓글을 만들어서 다읽어보게 만드네 흥미롭게 -
아즈즈
2016.02.06 21:08 [*.62.xxx.231]
저는 cloud07 말씀이 이해가 너무 잘 됩니다. 이 말을 이해못한다니...
제가보기에도 전형적인 답정너 스타일이신거 같네요. 보고싶은 것만 보는 능력을 가진 분이 보통 그렇죠. 제 댓글도 보고싶은대로 보시겠죠?^^ -
전회장
2016.02.08 13:58 [*.62.xxx.89]
전형적인 서피스 부심이라고 평을 내려드리면 될까요? -
파팔이
2016.02.08 12:04 [*.223.xxx.102]
딴건 모르겠지만 쓰다가 다시 키면 화면이 안나오고 배터리 완전 광탈하고 그래픽 드라이버 수시로 나가는데 이것만 봐도 서피스의 점수가 저리나오는게 이해 가지않나요? 쓰는데 불편한데 단지 이쁘고 하드웨어 빵빵하다고 서피스가 좋다고 얘기하는건 좀 아닌듯 합니다. 만약 아이폰 하드웨어에 안드로이드 올라갔다고 생각해보세요 그게 정말 쓸만한 폰일까요? 아이폰이 각광받은건 램1기가에도 불편없이 빠릿하게 돌아가는게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조합이 좋아서인데 서피스도 마찬가지라고봅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궁합이 꽝인데 하드웨어 좋다고 점수 낮은게 이해 안간다는건 좀 그렇죠. f717님 리뷰봐도 윈도우10을 만든것도 마소인데 이정도로 냈다는건 문제가 있다고봅니다. 타 회사에서 윈도우10을 사다가 넣었다면 최적화 안되서 그렇다고 생각 할수있지만 서피스는 그것도 아니죠. 그래서 별로라는겁니다. f717님 말씀처럼 윈도우10의 버그가 고쳐지면 서피스는 당연히 좋은 기기가 될겁니다. -
고잉
2016.02.08 23:27 [*.36.xxx.64]
구분평가라니..ㅋㅋㄱㅋ 그러면 신발을 사려는데 신발은 맘에 드는데 신발끈이 너무이상하다면 그건 그냥 별로인제품인거잖아요. 아참, 신발끈은 다른걸로바꿔 신으면되지만 서피스는 윈도우를 바꿔쓸수도없네요. 그냥 이것저것 따지지말고 좀 간단하게 정의합시다! 그냥 별로인제품 ! -
brainer
2016.02.05 23:26 [*.14.xxx.213]
음 생각보다 안좋은 평이네요 -
NEXT
2016.02.05 23:27 [*.32.xxx.23]
윈도우 10이 윈 Me 의 악명을 생각나게 하는군요 ㅎㅎ
MS가 OS를 이따구로 만들면 어쩌려구
하드웨어 명가 MS입니다 ㅋㅋㅋ -
까르르
2016.02.06 00:11 [*.141.xxx.67]
주변기기 한정 명가지요 -
갓페리
2016.02.05 23:32 [*.98.xxx.150]
생각보다 심각하군요...LG gram 15인치 2016이랑 고민했었는데 주저하지 않고 그램으로 가야할 듯... -
애플넘어갈까말까
2016.02.06 00:00 [*.207.xxx.71]
저두 작년에 서피스프로3와 그램15 2015 중에 고민하다가 그램으로 갔었습니다 ㅋㅋㅋ -
머가조아
2016.02.06 05:06 [*.218.xxx.177]
그램보다는 삼성께 여러모로 낫더라고요
디자인 취향빼면 -
qusge
2016.02.06 09:15 [*.149.xxx.7]
서피스프로4의 버그로인한 오류때문에 평이 안좋은거지 이런문제만 해결된다면 무난한 기기라고 생각합니다. 프로3는 그렇지않아요 -
bluemoon7744
2016.02.05 23:33 [*.230.xxx.86]
다른 점수는 그렇다치고 디스플레이 점수가 좀 낮네요. 서피스3 써보면 카메라와 소리가 꽤 좋은데 7.5... 생각보다 낮네요. 흠... -
라스트어답터
2016.02.05 23:42 [*.117.xxx.84]
와..
굉장한 혹평이네요
서피스 3 사용중인데 확실히 윈도우 10은에러가 많아요
원노트에서 뜬금없이 펜 뒷부분 기능이 먹통이 되기도 하고, 보안프로그램이 시작이 안되기도 하고
하드웨어는 정말 좋은데.. -
김나신
2016.02.05 23:44 [*.139.xxx.17]
의외의 혹평이네요. 윈도우11을 기다려야 하나...(언제까지 기다려야 하지?) -
캬앍퉤
2016.02.06 00:06 [*.178.xxx.134]
윈10이 끝이고 업데이트로 쭉쭉 나간다네요... -
animators
2016.02.06 00:00 [*.17.xxx.111]
예전부터 윈도우탭을 사용하면서 불편했던점에 +@ 라니 7.0도 후한점수라고 봅니다. 그나마 하드웨어가 괜찮으니 저 점수라도 되는거겠죠. -
까르르
2016.02.06 00:08 [*.141.xxx.67]
언제나 나의 돈을 아껴주는 언더케이지. 이번에도 구매 직전까지 갔었는데 잘 말려주셨습니다. 저는 한성으로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