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아이폰 배터리 이슈 간단정리 (by NASIN) | 추천 | 0 | IP 주소 | 115.139.xxx.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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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김나신 | 날짜 | 2016.12.06 23:58 | 조회 수 | 1251 |
사진 출처: snow iphone 요즘 아이폰 배터리가 이슈이길래 저도 오랜만에 글 써봅니다. 1. 아이폰은 추운 날에 꺼지는가? : 네, 사실입니다. 실제 상당수 아이폰 사용자가 호소하는 문제이며 당장 구글에 iphone cold를 치면 iphone cold weather shut down이 뜰 정도로 국제적으로 상당히 이슈화 되어있는 문제입니다. 즉, 난 꺼진다, 난 안 꺼진다로 왈가왈부할 문제는 아닙니다. 일단 이 문제가 굉장히 대중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임은 엄연한 사실입니다. 2. 아이폰이 추운 날에 꺼지는 게 '문제'가 되는가? : 논란이 되는 부분도 여기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첫째, 애플은 사이트와 메뉴얼을 통해 아이폰의 적정사용 온도를 0~35도로 권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자기기를 어떤 것을 막론하고 고열과 저온에 취약한 건 엄연한 사실. 즉, 애플은 아이폰 부품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적정 온도를 벗어난 경우 전원을 차단하여 부품을 보호한다는 게 주요 골자입니다. 결국 애플의 설명에 따르면 아이폰이 추운 날 꺼지는 건 '지극히 정상적인 일'입니다. 오히려 안 꺼지는 게 불량일 수도... 자, 그렇다면 이게 문제가 되는가? 일단 애플 측에서 변론을 하면 먼저 메뉴얼에 분명 사전공지를 했기에 제품을 사기 이전 소비자가 이를 충분히 숙지했다는 판단이 전제됨으로 이는 문제가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이는 사실이고 광고를 비롯해 소비자는 기업들이 제공하는 정보를 분명히 숙지하고 이를 소비해야 합니다. 또한, 추운 날이나 더운 날에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게 기기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애플이 추운 날 전원을 끄는 방책이 과연 옳은가, 편한가에 대해서는 당연히 아닙니다. 첫번째, 소비자는 과연 선택을 할 때 예상치 못한 상황에 폰이 꺼지더라도 폰의 수명을 늘리겠다 VS 폰의 수명감소를 조금 감소하더라도 어떤 상황에서든 폰을 자유롭게 쓰겠다 둘 중 어느 쪽이 다수를 차지할 지는 굳이 얘기하지 않겠습니다. 게다가 애플이 말하는 부품에 악영향을 줄여 제품수명을 늘린다는 것의 범위가 일단 어디까지인지,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역시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굉장히 모호한 부분이고, 굳이 스마트폰 전원을 내리는 극단적인 방법을 써서 보호할 만큼 그게 가치가 있느냐도 너무나 애매합니다. 둘째, 메뉴얼에 있다고 아무 문제가 없다는 건 굉장히 무책임한 발언입니다. 이를 다른 방향으로 얘기하면 '충격을 줄 시 배터리가 폭발할 수도 있습니다'란 문구를 만약 삼성이 메뉴얼에 넣었다고 노트7에 대한 책임이 없다고 한다면 과연 소비자들이 순순히 인정할까요? 우리가 문제를 의도했고 그걸 파악하지 못했으니 우리 책임은 없다. 불만있으면 사지 말라는 태도는 굉장히 기만적인 태도입니다. 기업은 메뉴얼 운운하며 문제 소지를 소비자에게 돌리기 이전에 먼저 '기업 스스로 이 문제를 개선할 의지를 보이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러나 애플은 이같은 점에 대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끊임없이 제기됨에도 시리즈가 변함에도 한결 같이 이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물론 애플이 꼭 비판받는 부분도 어떤 부분에선 소비자 편의로 다가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폐쇄적인 운영체제는 나은 연동성과 안정적 운영체제 업그레이드 등 장점이 많다는 게 그 예죠. 그러나 폰이 꺼지는 게 과연 아까 말한 부품 보호라는 명목으로 덮을 수 있을 정도의 소소한 것인가는 아니라는 겁니다. 게다가 사지말라며 사는 사람들은 그 문제를 숙지하기에 산다고 하지만. 문제를 숙지하는 게 아니라 '감수'하고 혹은 '어쩔 수 없이' 사는 겁니다. 애플 특유의 기능과 디자인을 고려해서 그들이 이런 문제로 인한 피해가 있다는 걸 알아도 사는 거죠. 즉, 애플은 아이폰의 여러 장점을 무기로 이 문제점을 고칠 생각을 안 한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셋째, 폰이 꺼지는 건 절대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사실 좀 과장하면 노트7 배터리 폭발 만큼이나 큰 문제라 여깁니다. 조난, 아니 이런 극단적 상황 제외하더라도 추운 날 외부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못하는 게 불편함을 넘어 여러 위험하거나 곤란한 상황을 야기할 수 있음을 충분히 이해할 겁니다. 그냥 말해서 급한 약속이나 말을 전해야 하는데 상대방 아이폰이 추운 날씨 때문에 방전이 돼서 안 된다? 상대방이 과연 "아, 아이폰 쓰니까 추운 날 꺼져서 지금 못 받겠구나. 내가 이해해야지."라고 생각할 가능성은.... 이 역시 굳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노트7이 불시에 터져서 사용자의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다면 아이폰은 불시에 꺼져서 사용자의 생명을 구하는 시간을 뺏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즉, 배터리 보호라는 명목하에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문제입니다. 이렇듯 폰 꺼짐 현상은 일단 아이폰 한정 '매우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란 관점에서 '매우 비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은 당연하고 많은 비판을 통해 애플이 이를 고쳐나가길 바랍니다. 이제 다른 문제를 다뤄보죠. 3. 아이폰6S 배터리 이슈 :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아이폰6S 배터리 이슈는 위의 기존 문제와 조금 다릅니다. 이는 애플이 공지도 안 했고 애플이 공식적으로 인정한 '결함'입니다. 추운 날 폰에 남은 배터리 용량에 관계없이 갑자기 배터리가 방전되어 따뜻하게 해도 켜지지 않는 등 배터리 자체에 큰 문제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더 큰 문제는 출시 직후가 아닌 1년 정도 지난 아이폰6S에서 이제서야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무엇이 원인인지는 아직 알 수 없으나 애플은 이에 대해 문제가 있는 배터리에 한정해 배터리 교환을 실시해 주고 있습니다. 여기서부턴 이거에 대해서만 얘기하겠습니다. 3-1. 애플의 대처는 올바른가? - 배터리 교환 과정 : 애플은 '아이폰6S'에 한정, '문제가 있는 배터리를 생산한 제품'에 한해서 '배터리 교환'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일단, 이건 삼성 노트7에서도 제기된 문제이지만, 배터리 교환을 본인이 직접 수리센터로 와서 해야된다는 것입니다. 잘못은 기업이 했는데 시간을 내서 수리센터로 가는 것은 소비자의 몫이라는 거죠. 물론 이 역시 노트7에서 제기된 반론인데 그럼 기업이 일일이 산 소비자한테 가서 방문서비스를 해줄 순 없지 않느냐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죠. 무리겠죠. 하지만 애초에 그런 무리한 상황을 요구할만한 상황을 만든 건 애플 자신입니다. 그게 기업에게 무리인 건 아무 상관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본인들이 비싼 돈 주고 산 제품에 결함이 있고 심지어 이를 본인이 시간을 내서 수리를 해야 한다는 자체에 불만이 있다는 겁니다. 3-2. 애플의 태만한 교환태도. 전면교환도 아닌 미리 배터리 조회를 하고 이상이 있는 제품만 교환을 해주고 있습니다. 삼성과 조금 비교하면, 삼성 역시 1차 리콜 당시에는 서비스센터에서 애플과 마찬가지로 불량인지 양품인지를 판별을 해주었습니다. 그러나 양품과 불량을 가리지 않고 전모델 리콜을 실시했습니다. 물론 이는 다시 당시 삼성이 리콜하는 규모와 애플이 지금 리콜해야하는 규모의 차이가 10배 이상이라는 점을 들 순 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씀드리면 애플이 수천만 대 리콜에서 보는 손해를 소비자가 고려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반적으로 문제가 있는 제품을 그저 골라내듯, 그것도 배터리만 교체에서 자신들의 손해를 최소화하려는 애플의 태도는 소비자 입장에선 당연히 불평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만약 이상없다고 판명된 제품이 꺼지면 또 아까 말한 배터리 정책이나 혹은 소비자 과실로 몰고 갈 겁니다. 본인들이 조회한 바로는 이상이 없다 하며. 저는 당연히 애플 역시 6S 플러스는 안 되더라도 6S는 전면교환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6S 플러스도 비슷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으나 애플은 6S 플러스엔 아무 이상 없단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예전 데스그립도 그렇고 범퍼케이스 제공 등 애플의 땜빵식 문제해결정책은 제품을 믿고 산 소비자에 대한 대접으론 너무나도 형편없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일부에선 '터지지 않으니 다행이지 않는가'라고 하는데 노트7이 터지든 말든 아이폰6S 사용자랑 아무 상관없습니다. 문제는 지금 아이폰6S 사용자는 이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다는 거죠. 남의 폰이 무슨 핵폭발을 일으켜도 당장 내가 돈주고 산 폰이 작동 안 되는게 더 중요합니다.
게다가 노트7: 현재 작동은 잘 되지만 일부 기기가 터져서 쓸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음. 아이폰6S: 현재 작동은 잘 되지만 일부 기기가 작동을 정지해 쓸 수 없는 상황이 올 가능성이 있음. 어느 쪽이든 불시에 폰 못쓰는 건 매한가지입니다. 즉, 애플은 스마트폰을 아예 못쓰는 굉장히 큰 문제에 대해 삼성 못지않게 방만한 교환정책을 쓰고 있단 점은 절대 무시할 수 없는 문제라는 것입니다. 4. 올해는 배터리의 해? : 세계 양대 메이저 스마트폰 회사가 나란히 배터리 문제로 구설수에 올랐습니다. 한쪽은 터지고 한쪽은 꺼지고... 어느 쪽이 더 심각하느냐는 입이 아프도록 말했기에 넘어가겠습니다. 암튼, 이 일을 계기로 배터리 제조에 대한 기술혁신 및 제조사 스스로도 이번에 보여준 부실한 사후정책 및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반성이 필요한 시점이라 봅니다. NA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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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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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mest
2016.12.07 00:06 [*.112.xxx.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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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나신
2016.12.07 00:14 [*.139.xxx.17]
말씀에 동감합니다. 이번 사태에 대해 얘기하기 위해 좀 극단적인 예를 들었죠.
그러나 구매를 안하면 된다, 애플에 직접 문의하라 정도로 과연 해결이 될까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싶습니다.
'애플'이란, 소위 말하는 거대 기업에 개인이나 일부 단체가 넣은 민원 정도로 애플이 태도를 전환했으면 진작 전환했을 겁니다. 사람들이 이를 불평하고 이에 동조하면서 만들어지는 큰 '여론'이 형성될 때 애플이 이에 두려움이나 문제점을 인식하고 고쳐나가리라 생각합니다.
기업은 몇몇 개인이 제기하는 불만엔 관심 없습니다. 그 사람이 안 사도 뭐, 매출엔 큰 지장이 없으니까요. 그러나 수많은 불평들이 곳곳에서 제기되어 그것이 하나의 큰 여론을 형성한다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불만이 주류가 되면 이는 매출에 큰 타격이 옵니다. 그러면서 애플은 자신이 가진 것이 문제점이라 여기고 고쳐나갈 것입니다.
우리가 중요하게 바라봐야할 것은 당장에 그치는 의견제기가 아닌 지속적인 변화를 선도하는 여론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인터넷의 게시판이나 SNS 등에 글을 올리는 근본적인 목적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이를 잊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신과 같은 피해자가 다시 생기지 않도록. 이렇게 불평을 얘기하면 메뉴얼을 미처 살펴보지 못한 구매예정자가 한 번 더 다시 아이폰 구매를 고려할 것이고 경우에 따라 이를 감수하고 사거나 아니면 다른 제품을 선택하는 길을 열어줄 것입니다.
말씀대로 단순히 불평한 글은 결코 어떤 도움도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비판을 통한 문제제기는 사람들의 공감 속에 여론을 형성하고 이것이 기업의 태도를 바꿔나가는데 더 큰 역할을 할 것이란 게 제 입장입니다. -
Timest
2016.12.07 00:20 [*.112.xxx.117]
좋은 이야기입니다. 커뮤니티에서도 단순한 감정적인 글보다는 논리적인 글이 조금더 여론 형성에 좋을것같습니다. 새로 살 사람 그리고 다음 제품을 또 살사람들을 위해 정리된의견을 만들어 여론을 모은다면 참좋은 글일것같습니다
온도가 명시돼있고 알고샀지만 이러면 더 좋을 것 같다 우리 의견을 모아보자라는 글이면 좋겠습니다. 불매운동을 하자 등도 나쁘진않겠죠
저는 직접적인 목적이나 행동이아닌 단순히 기업을 까내리는 글이 보기 싫었습니다. 소위 앱xx 삼xx 글이랑 뭐가다른가 싶더라구요
정보전달글도 언제나 환영이죠 저는 모르고샀는데 불편하더라구요 혹시 사더라도 온도부분을 꼭확인합시다 라는 글말이에요
이런 글들은 비사용자에게도 여론을 끌어올수 있고 영향력이 있는글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의견감사합니다 -
김나신
2016.12.07 00:28 [*.139.xxx.17]
그렇죠. 말씀에 충분히 공감합니다. 행동하는 소비자가 언제나 이깁니다. 단순히 인터넷에서 뱉은 단발성 불만글은 그저 잠깐의 관심만 이끌어낼 뿐 기업의 변화를 촉진하진 않습니다. 소비자가 함께 여론을 형성해 나가는 좋은 글이 뒷받침 될 때 애플이든 삼성이든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입니다.
그리고 역시 스스로 메뉴얼 점검이나 사전 정보를 탐색하는데 있어서 소비자로서 불성실했다는 생각도 드네요. 올바른 기업은 올바른 소비자 위에서 만들어집니다. 앞으로 아이폰이 아니더라도 다른 제품을 살 때 좋은 의견 통해 좀 더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ㅎㅎ -
김나신
2016.12.07 00:24 [*.139.xxx.17]
추가로 얘기를 더하면, 이게 애플의 철학인 것도 맞습니다. 폰이 꺼지는 한이 있더라도 부품을 보호해 언제나 최상의 스마트폰 환경을 만들겠다는게 주요 골자겠죠.
근데 이미 꺼지는 순간부터 '언제나 최상의 스마트폰 환경'이란 말은 틀린 말이 됩니다. 단순히 기업 철학이므로 이해하라 하기엔 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까 했던 말이긴 하지만 그냥 "아오 XXX 애플 추운데 꺼짐 - -;;"같은 단발성 발언은 정말 아무런 효과도 영향도 없습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나름의 논리를 가지고 지속적인 비판을 제기하는 것은 그것이 옳고 그름을 떠나 자유롭고 합리적인 의사표현입니다. 누구나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는 한, 의사표현의 자유는 언제나 보장되어 있습니다. (... 이번 정부 빼고)
그렇기에 굳이 애플 AS센터가 아니더라도 어떤 곳이든 본인이 의견을 표하는 글이 올라오는 것은 당연하다 봅니다. -
네로
2016.12.07 01:00 [*.3.xxx.77]
추운데 폰이 꺼지면 그게 폰인가요? 한국에서도 겨울되면 꺼지는데... 아이폰 쓰지만 이점은 진짜 개짜증납니다 -
김나신
2016.12.07 01:06 [*.139.xxx.17]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좀 부족하긴 하죠. 대부분 사용자 층이 북반구에 몰려있고 추운 겨울이 존재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애플 본사가 선벨트에 있어서 별 생각이 없을 지도...)
어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단 핫팩을 함께 구비하고 다니시는 걸 추천합니다.) -
셀리안
2016.12.07 01:08 [*.124.xxx.97]
법적으로 본다면 애플은 무죄 입니다. 국내에 소비자 단체와 홈플러스 법적 싸움이 있었던 경우와 매우 유사 하네요.. 결국 법원은 홈플러스 손을 들어 주었죠. 지난 겨울에도 그렇고 이번 겨울도 역시 아이폰 꺼짐 현상은 계속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계속 말이 많고, 많은 이들이 불평합니다. 이는 많은 사람들이 애플의 공지를 읽어 보지 않았다는 반증 이라고도 생각 합니다. 애플이 아이폰을 전체 유리로 만들었다고 가정하에 던지면 깨질수 있다는 공지를 하지 않더라도...던져서 깨지면 항의 불평하지 않습니다. 이는 일반적 상식으로 통하니깐요. 하지만 영하권 스마트폰 꺼짐 현상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일반적이지 않다는 것은 특이한 경우 이겠지요. 이러한 특이한 경우는 소비자가 알기 쉽도록 또는 접근성이 매우 쉽도록 알렸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예로 엄청 좋은 에어컨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에어컨은 3시간 사용시 자동으로 1시간동안 꺼져 버립니다. 이 제품의 TV광고에도 이러한 말도 없었고, 심지어 판매자도, 쇼핑몰 기능 광고창에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제품 홈페이지에 여러 글자중 읽어보니 3시간 이상 사용시 모터수명을 위해 1시간 사용정지됨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소비자단체는 기업에 이러한 문제를 광고에 하단에 카피를 넣거나해서 소비자가 알기 쉽도록 공지를 하지 않았냐로 항의 할수있습니다. 또 예로 언케 게시판 공지사항을 최상단에 있지않고 256페이지 4번째 줄에 넣고 공지사항을 어겼다며 강제탈퇴 시켰다면 억울 하겠지만 어떡하겠나요... 애플은 법적으로도 잘못이 없습니다. 바라는건 기업들이 자신의 장점은 엄청나게 강조하고 소비자가 피해보거나 감수해야할 단점은 접근성이 떨어지도록 해버리는게 안타깝습니다. -
김나신
2016.12.07 03:31 [*.139.xxx.17]
공지를 눈에띄게 해준다면 그나마 피해를 줄이겠지만, 자사제품의 단점을 크게 적어놓는 회사는 어디에도 없을테니... 사실 0~35도 사용권장도 확실하게 0도 이하, 35도 이상이면 폰이 꺼질 수 있다고 명시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
진생앤허니
2016.12.07 02:46 [*.223.xxx.73]
아 이런글과 댓글들 너무 감사해요...너무 보기좋구 설득력도 있음..저도 많은생각 가지고 갑니다! -
김나신
2016.12.07 03:31 [*.139.xxx.17]
아닙니다 ㅎㅎ 좋은 의견이 많이 오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헬지탈출넘버원
2016.12.07 05:25 [*.62.xxx.104]
정말 정리가 잘 된 글이네요. 전원꺼짐과 관련하여 불편한 마음에 몇자 끄적였었는데 많은 생각을 하게됩니다. -
김나신
2016.12.07 10:06 [*.139.xxx.17]
저도 많이 부족한 글인데... 언제나 의견교환을 통해 스스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되죠.ㅎ -
styner21
2016.12.07 09:59 [*.72.xxx.46]
가만히 있어도 터지는 경우하고, 온도가 내려가면 의도적으로 폰을 꺼지게 하는 거하고 같은 선상에서 절대 볼 수 없습니다. -
김나신
2016.12.07 10:07 [*.139.xxx.17]
같은 선상은 아니나 단순히 결과를 놓고 봤을 때 불시에 폰을 쓸 수 없게되는 것은 같기에 비교차원에서 예시를 들었습니다. -
styner21
2016.12.07 11:48 [*.72.xxx.46]
한쪽은 폰이 영구적으로 못쓰는 거잖아요, 그 결과도 하늘과 땅차이에요. -
김나신
2016.12.07 12:25 [*.139.xxx.17]
꼭 둘이 완전히 같다가 아니라 최근 가장 잘 알려져있는 다른 문제사례를 예시로 쓴 겁니다. 배터리에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각 기업의 대응에 대해 예시로 가져온 것이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터치펜
2016.12.07 18:50 [*.199.xxx.116]
예시를 들면 비유가 너무 나갔다고 그러고........ 저분은 문제를 문제로 인식안하시고 커뮤니티에 애플 배터리 관련 올라오는게 꼴불견이라고 생각함.. 커뮤니티 전세 내신것도 아닌데.. -
김나신
2016.12.07 20:21 [*.139.xxx.17]
아니 뭐, 본인의 생각이기에... 표현이 과할 순 있으나 맞는 말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2.문제를 숙지하는 게 아니라 '감수'하고 혹은 '어쩔 수 없이' 사는 겁니다. 애플 특유의 기능과 디자인을 고려해서 그들이 이런 문제로 인한 피해가 있다는 걸 알아도 사는 거죠.즉, 애플은 아이폰의 여러 장점을 무기로 이 문제점을 고칠 생각을 안 한다고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 애플이 계속 동일하게 내는 것으로 보아 문제점이 아니고 정상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게 애플의 철학이라 어쩔 수 없이 샀다면 감수해야합니다. 감수하지않고 판매량이 줄어들면 소비자의견을 반영할 수 밖에없습니다. 기업은 잘팔리면 그만입니다. 불만이라면 애플측에 의견으로 개선좀해주십사 해야지 어쩔수없는부분입니다.
3,노트7이 불시에 터져서 사용자의 생명까지 위협할 수 있다면 아이폰은 불시에 꺼져서 사용자의 생명을 구하는 시간을 뺏을 수도 있다는 겁니다.
: 그건 특정상황을 가정해서 끼워맞춘거고 다시 한번말하지만 안사면 됩니다. 샀다면 감수해야하는 부분입니다.
4. 스마트폰이란 관점에서 '매우 비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이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은 당연하고 많은 비판을 통해 애플이 이를 고쳐나가길 바랍니다. : 그니까 애플에다가 얘기를 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제입장에서는 그런걸 대체 왜사지 써야한다면 감수하며 쓰고 의견은 애플에 제출해야지입니다.
5. 나머지 6s배터리이슈부분은 전적으로 동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