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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삼성 갤럭시 S9 음향리뷰: 개과천선 추천 0 IP 주소
글쓴이 STUDIO51 날짜 2018.05.05 13:25 조회 수 55087

안녕하세요 언더케이지 음향리뷰 담당 STUDIO51입니다.


이 글은 영상에서 설명하지 못한 세세한 부분을 다룹니다.




측정 개요



1. 모든 데이터 표기 방법측정 파형측정 환경은 AES-17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하였으며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몇몇 측정 항목에 한해서 이신렬 박사님의 자문 하에추가수정하였습니다.


2. 측정 장비는 국제 표준 측정 장비인 Audio Precision사의 APx 525 사용하였습니다. APx525 Audio Precision 한국 지사인 B&P 인터내셔널사와 이신렬 박사님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3. 측정은 APx Waveform Generator Utility 4.4 24Bit 192kHz 음원을 사용하였습니다.  주파수 응답 측정에 사용된 1/6oct 20Hz-90kHz  파형은 24bit 192kHz, 스테레오로 변환하여 측정하였습니다. 모든 측정은 기본 음악 플레이어로 측정하였습니다.


4. 모든 기기는 충분히 충전된 상태로, 비행기모드에서 측정하였습니다배터리가 부족하거나, Wi-Fi, LTE 켜져있는 상태에선 측정값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5.  측정은 모든 기기를 대표하지 않습니다


6. 본 측정에 사용된 스마트폰은 스마트앰프를 탑재한 기기입니다. 이어폰, AUX, 헤드폰의 3가지 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모드의 측정을 위해 AUX는 무부하로, 이어폰은 32옴 부하를, 헤드폰모드는 300옴 부하를 병렬로 연결하여 측정하였습니다.


7. 이신렬 박사님은 측정 데이터 검증에 참여하실  데이터 해석에는 관여하지 않으셨습니다.


8.  측정 항목의 이름 옆의 괄호는 측정에 사용된 음원과 측정기기의 필터값을 명시합니다대부분 AES-17 권고안을 따릅니다.


9. 스피커 측정의 경우에는 충분한 SNR 확보를 위해서 근거리 Groundplane Measurement를 사용하였고 마이크의 반사음을 줄이기 위해서 1/4인치 고음압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였습니다. 측정값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무향 차음박스에서 측정값을 확인하였습니다.


10. 스피커 측정의 경우에는 스피커 자체의 성능을 위한 측정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실제 사용시와는 파지 방식, 공간에 따라 소리가 바뀔 여지가 있습니다.






측정환경


S9 측정환경.png


좌: S9 / 우: S8

각 항목의 측정치는 이어폰, 라인아웃, 헤드폰 모드 순서입니다.





1. 최대 출력 (0dBFS, 1000Hz, HPF: 20Hz ,LPF: 20kHz)


최대 출력은 음향기기가 출력할 수 있는 최대 전압값을 표시합니다. 단위는 Vrms를 사용합니다. 높을수록 더 다양한 리시버를 손쉽게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값입니다.



스크린샷 2018-05-04 오후 8.52.05.png



이어폰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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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아웃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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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폰 모드



최대 출력값은 소폭 상승하였으나, 기존 S8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2. 잔류 노이즈 (Silence undithered, HPF: 20Hz, LPF: 20kHz, A-wgt)
잔류노이즈는 기기가 가지는 노이즈의 전압값을 측정합니다. 낮을수록 "화이트 노이즈" 라고 불리우는 잡음의 양이 적다는 의미입니다.

3. SNR (1000Hz, 0dBFS, HPF: 20Hz, LPF: 20kHz, A-wgt)
SNR은 최대출력과 잔류 노이즈 사이의 간격을 측정합니다. 단위는 dB이며, 값이 클 수록 잔류노이즈는 작고, 최대출력이 높은  좋은 소리를 의미합니다. 


자체 설정으로 인해 입력신호가 없으면 뮤트가 걸려 정상적인 측정이 불가능했습니다.





4. DNR (1000Hz, -60dBFS, HPF: 20Hz, LPF: 20kHz, CCIR-2K wgt)

DNR(다이나믹 레인지) 는 SNR과 원리 자체는 같습니다. SNR은 신호 사이에 무음구간을 두어 노이즈 플로어와 최대 출력 사이의 간격을 측정했다면, DNR은 0dBFS(최대출력)과 -60dBFS 신호를 사용하여 노이즈 플로어와 최대 출력 사이의 간격을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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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폰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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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아웃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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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폰 모드





5. THD+N (997Hz, 0dBFS, HPF: 20Hz, LPF: 20kHz)

THD+N은 기기의 왜곡을 측정합니다. 단위는 dB이며 낮을수록 (절대값이 클 수록) 좋은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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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폰 모드



기존 S8의 가장 큰 문제인 이어폰 모드의 높은 THD는 S9에서 완벽히 해결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경쟁작인 V30(-72dB)에 비해서도 매우 좋은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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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아웃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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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폰 모드




5.2 THD FFT (997Hz, 0dBFS, HPF: 20Hz, LPF: 20kHz)
아래 그래프는  Bench Mode 측정 에서  오른쪽 상단의 THD FFT 부분만 확대한 그래프입니다
위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1kHz에 큰 신호를 제외한 오른쪽의 신호들은 전부 왜곡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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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폰 모드


중앙의 1kHz의 큰 파형 (입력신호)를 제외한 나머지 파형은 있어서는 안되는 왜곡과 노이즈입니다. 1kHz 파형으로 부터 멀 수록(고차배음) 청감이 잘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기존의 S8은 전체적으로 파형의 압축으로 인해 발생하는 홀수차 왜곡이 매우 큰 반면, S9은 짝수차와 홀수차의 왜곡의 차이가 크지 않은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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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아웃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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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폰 모드






6. IMD (SMPTE, 41Hz, 7993Hz, 4:1 ratio 0dBFS, HPF: 20Hz, LPF: 20kHz)


IMD도 THD와 마찬가지로 왜곡을 측정합니다. THD는 하나의 사인파를 사용하는 반면에 IMD는 두개의 사인파를 사용합니다. 몇몇 기기에서는 THD 값은 좋지만 IMD 값이 매우 나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두 측정을 병행하여 사용합니다. (더 정확히는 THD는 배음 왜곡을, IMD는 두 톤 간의 상호 변조 왜곡을 측정합니다) THD와 마찬가지로 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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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폰 모드




상호 변조 왜곡을 측정하는 IMD의 경우에도 S8의 경우에는 상당히 낮은 값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THD와 마찬가지로,  S9에서는 해결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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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아웃 모드

스크린샷 2018-05-04 오후 8.54.45.png

헤드폰 모드




7. 주파수 응답 (20 ~ 96kHz, 0dBFS, HPF: 20Hz, LPF: 100kHz )


기기의 음색과 대역폭등을 판단하는 주파수 응답입니다. 디바이스에서는 평탄하고 넓은 응답이 바람직한 응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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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크로스토크 (10kHz, 0dBFS, HPF: 20Hz, LPF: 20kHz)


크로스토크는 좌 우 체널의 간섭 정도를 측정합니다. 단위는 dB, 값이 낮을수록 좌우가 더 명확히 분리된 좋은 설계입니다.


스크린샷 2018-05-04 오후 8.55.15.png

이어폰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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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아웃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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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폰 모드






9. 출력 임피던스 (20~20kHz, -20dBFS, HPF: 20Hz, LPF: 100kHz)


출력임피던스는 디바이스의 출력단의 임피던스를 측정합니다. 출력 임피던스가 클 수록 이어폰과 헤드폰의 임피던스가 주파수 응답에 크게 반영됩니다. 일반적으로 출력 임피던스는 0에 가까운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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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력임피던스는 S8에 비해서 낮아졌으나, 경쟁작 (아이폰:0.3옴, V30 :0.9옴)에 비해서 소폭 높은 수치입니다. 공칭 임피던스 값이 낮고, 임피던스 그래프가 크게 요동치는 다중듀서 이어폰에서는 다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0. 스피커 측정 (20~20kHz, 0dBFS, HPF: 20Hz, LPF: 20kHz)


스피커는 제품의 크기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동일한 크기의 두 제품인 갤럭시 S9와 아이폰 X를 비교하였습니다. (아이폰 8은 갤럭시 S9보다 작고 아이폰 8+는 과도하게 큽니다)






스크린샷 2018-05-05 오후 2.58.19.jpg


하단 스피커



전체적인 양상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좌 우 대역폭이나 음압은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2kHz부터 10kHz 사이의 대역은 아이폰 X 의 경우에는 ±5dB 주파수 응답을 보이는 반면, 갤럭시 S9의 경우에는 그 폭이 더 큽니다. 





편집스크린샷 2018-05-04 오후 8.56.34.jpeg

상단 스피커


전체적으로 S9의 상단 스피커 음압이 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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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단 + 하단 스피커


스테레오 스피커는 그 특성상 좌 우 스피커의 음압이 크게 달라선 안됩니다. 음압과 지연시간이 다른 경우에는 음상(Sound Image)가 의도한대로 맺히지 않게 됩니다. 또한 그 차이가 큰 경우에는 다른 한쪽이 마스킹 되어 스테레오 스피커가 모노스피커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갤럭시 S9의 경우에는 전체적으로 아이폰 X 보다 상 하 단의 스피커의 음압 차이가 크게 나타나며, 이는 주요히 개선할만한 사항입니다.


실제 청감시에도 갤럭시 S9 쪽이 하단 스피커쪽으로 치우쳐저 들리며, 다소나마 날카롭게 들렸습니다.




총평


삼성 갤럭시 S9는 음향성능이 빈약했던 지난 S8에 비해서 괄목할만한 성능의 향상을 보였습니다. 가장 큰 문제였던 이어폰 모드의 왜곡률은 정상 수준으로 돌아왔으며, 이어폰 모드의 크로스토크 또한 큰 문제가 없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지난번에 측정하였던 음향 특화 스마트폰인 V30에 비해서 매우 높은 성능입니다. 


또한 전작의 모노스피커에 비해서 새롭게 탑제된 스테레오 스피커는 상당한 수준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하단 스피커와는 달리 상단 스피커의 경우에는 개선을 통해서 음압과 음색을 조정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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