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삼성 갤럭시 S8/S8 플러스 성능 리뷰: 안드로이드에선 최고지만… | 추천 | 0 | IP 주소 | 39.117.xxx.201 |
---|---|---|---|---|---|
글쓴이 | 닥터몰라 | 날짜 | 2017.05.23 17:23 | 조회 수 | 58113 |
이 글은 닥터몰라(링크)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모두가 아시는 것과 같이 삼성전자의 새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8이 출시되었습니다(사실 출시되고 시간이 좀 흘렀죠). 최초의 10nm 공정의 스마트폰이고, 노트 7 폭발 이후 삼성이 야심차게 준비한 스마트폰이기에 그 성능에도 큰 기대가 있었습니다. 갤럭시 s8은 엑시노스 8895와 스냅드래곤 835를 탑재하고 출시되었는데요, 한국에 출시된 제품은 엑시노스 8895를 탑재한 제품입니다. 닥터몰라의 분석 역시 엑시노스 8895를 탑재한 갤럭시 s8에 대해 이뤄졌습니다.
엑시노스 8895는 2세대 자체 마이크로아키텍처인 엑시노스 M2를 채택했습니다. 엑시노스 8895의 CPU는 엑시노스 M2로 구성된 빅 코어 네 개와 Cortex-A53으로 구성된 리틀코어 네 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픽 유닛 역시 말리의 새 아키텍처를 장착한 Mali G71MP20으로 출시 전 기대를 모은 바 있습니다.
(CPU 성능은 긱벤치 4.1, Basemark OS II system, Antutu 벤치마크 점수와 스로틀링 종합 점수를 합산한 결과입니다) 하지만 실제 성능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모습입니다. 대부분의 작업 워크로드에서 성능 향상을 볼 수 있는 CPU의 싱글 스레드 성능은 여전히 아이폰에 더블 스코어 차이로 밀리고 있고, 종합 CPU 성능 역시 아이폰과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자사의 1년전 플래그십에 비해서도 싱글코어 성능은 대략 10%에 못미치는 수준으로, 종합 CPU 성능은 20%에 못 미치는 향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픽 성능은 GFXBench Manhattan 3.1, Manhattan, T-rex 시나리오의 On, Offscreen과 스로틀링 지수, 3dmark Icestorm과 slingshot, Basemark mobile GPU 점수의 종합입니다) 그래픽 성능 역시 한 세대 전의 갤럭시 S7과 비교하면 장족의 발전을 이뤄냈지만, 이번에도 6개월 전의 아이폰 7 시리즈를 넘어서지 못했습니다. 해당 벤치마크는 갤럭시 S8의 기본 세팅으로 테스트된 결과로 온스크린 결과 역시 사실상 FullHD 해상도를 렌더링했습니다. 같은 FullHD 해상도를 렌더링하는 아이폰 7플러스와 비교해보더라도 여전히 뒤지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로틀링 특성은 긱벤치 4.1 버전의 총점의 한시간 지속 그래프입니다) 스로틀링 특성은 10nm 공정의 덕을 톡톡히 봤다고 할 수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상당히 큰 폭의 스로틀링이 있던 갤럭시 S7과 비교해서, 아이폰 7, LG G6와 비슷한 5% 이내의 스로틀링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성능 향상은 기대에 못 미친 부분이 있지만, 배터리 성능 향상은 확실히 눈에 들어옵니다. 10nm 공정의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를 사용한데다가 LTE 웹서핑 성능이 특히 뛰어난 점에서(와이파이 웹서핑 시간과 편차가 작은 점에서) 모뎀 쪽에서도 저전력 설계가 빛을 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갤럭시 S8 시리즈는 분명히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중에 최강자로 꼽을만 합니다. 하지만 그 성능 향상폭이 생각보다 적었고, 그 때문에 갤럭시 S 시리즈의 경쟁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아이폰 7 시리즈와의 비교에서 성능 우위를 전혀 점하지 못했습니다. CPU 성능은 양 쪽 제품이 거의 비슷한 수준을 보여주고 있고, 그래픽 성능은 오히려 아이폰 7 시리즈에 밀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올 하반기에 출시될 새 아이폰이 큰 폭의 성능향상을 가져올 것이라는 루머가 파다한 가운데, 하반기에 출시될 삼성의 플래그십이 현재의 성능과 별 변화가 없다면 하반기에 벌어질 스마트폰 대전에서 삼성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은 애플의 아이폰에 비해 확실한 성능열위에서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갤럭시 s8의 생각보다 실망스러운 성능에는 초기 상태인 10nm 공정의 수율 문제도 포함되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문제가 해결된 하반기 갤럭시 노트는 갤럭시 S8의 성능보다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면서 저는 이만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댓글 31
-
S20사용자
2017.05.23 23:42 [*.36.xxx.37]
스냅드래곤 835 아닌가요? -
KGNEWS
2017.05.23 23:43
국내판은 Exynos입니다. -
S20사용자
2017.05.24 00:04 [*.229.xxx.40]
스냅드래곤 835를 830이라고 쓰신거 때문에 그런겁니당~ -
KGNEWS
2017.05.24 00:11
수정했습니다. -
파평 파평
2017.07.07 11:41 [*.208.xxx.134]
수정은 언제쯤.. -
파평 파평
2017.07.07 11:41 [*.208.xxx.134]
수정은 언제쯤.. -
BCSS
2017.06.09 12:43 [*.48.xxx.6]
수정 안되있네요 -
마케센세
2017.05.23 23:43 [*.126.xxx.248]
역시 아무리 하드웨어를 때려박아도 ios에 안드가 안되니 반년 늦게 나와도 압도를 못하네 -
무서운곰
2017.05.23 23:47 [*.223.xxx.234]
상세 리뷰 굿 -
근육장군
2017.05.23 23:53 [*.34.xxx.174]
cpu만 보고 아이폰 사는사람 없고 설사 있다해도 그걸로 게임한다면 잘못산거지 i7 7700k에 gtx1080ti달아놓고 pdp모니터에 게임하는느낌?ㅋㅋㅋ -
어제처럼굿나잇
2017.05.23 23:53 [*.255.xxx.61]
스냅드래곤에 성능을 맞추다보니 그렇게 됐나보네요... -
엘삼쥐애성플
2017.05.23 23:55 [*.195.xxx.222]
스냅드래곤에 성능을 맞출정도면 왜 굳이 비용까지 지불해가면서 스냅을 쓰겠어요. 애초에 스냅드래곤 설계도 보고 만든 엑시노스니까 이 정도 발전한것도 꽤나 큰거같은데 -
타웅
2017.05.24 00:30 [*.168.xxx.17]
스냅 설계도 보고 만든 엑시노스는 어디서 나온 결과인지 궁금하네요.
추정도 아니고 사실인것 처럼 말씀하시네요
예전엔 엑시노스가 더 좋은 성능을 보였었던 걸로 기억되네요ㅎㅎ -
Persona
2017.05.24 08:17 [*.251.xxx.51]
통신모뎀때문에 스냅드래곤 안 쓸수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
행복한은첼
2017.07.21 08:57 [*.216.xxx.91]
삼성도 자체 통신모뎀 있는걸로 아는데요? 노트4때부터 들어간걸로 아는데... -
추모의뜻
2017.05.24 01:29 [*.7.xxx.140]
엑시노스 A53이 아니라 arm a53아닌가요? 삼성이 따로 엑시노스란 아키텍쳐를 만들었단 말은 못 들었는데요.
대부분의 작업 워크로드에 싱글코어가 중요하죠. 단 앱을 싱글쓰레드로 만든다면요. 당장 언더케이지 앱만해도 멀티쓰레드일건데 아직도 이런소리를...
배터리 결과에서는 왜 아이폰7이 빠졌죠? 성능은 아이폰7이 우위라면서 배터리에서는 빼시면 전혀 공평해 보이지 않습니다.
GPU도 갤8 벌칸으로 돌리셨나요? 위에는 그런 말이 없는데 제가 알기론 아이폰은 메탈로 돌아간다고 알고 있습니다.
몇군데 오류가 있는거 같네요. -
JULEQ
2017.05.24 02:42 [*.158.xxx.126]
언케 앱이 멀티쓰레드 씩이나 필요한가요? 잘 모르겠네요 웹브라우저, sns 같은 앱 치고 1코어 이상 요구하는 경우는 못들어봤습니다
또 본문에는 더 늦게 나온 s8이 아이폰과의 성능비교에서 우위를 점하지 못했다고 했고 아이폰7이 성능에서 우위라고는 언급 안하셨네요
그리고 아이폰7과의 비교보다 더 핵심적인건 전작과 큰 차이를 못내고 있다는 점 같습니다 -
추모의뜻
2017.05.24 07:51 [*.7.xxx.140]
전작보다 GPU성능 40프로올라갔습니다.CPU도 10프로의 성능향상이 있죠. 전상비는 더 올라갔습니다. 변화가 없다기에는...<div>거기에 "안드에서는 최고지만 아이폰에게는 안된다"란 말을 영상에서 하고 있습니다.</div><div>게다가 언케앱도 노티나 동영상 재생시 다른작업이 되므로 멀티쓰레드죠. 싱글쓰레드는 요새 거의 없다 생각하시면 됩니다.</div><div>SNS도 노티나 동영상때문에 멀티 쓰레드가 들어가구요. 싱글코어부터 요구하는건 싱글코어도 멀티쓰레드를 돌릴순 있기 때문입니다.</div> -
그라나다
2017.05.24 06:22 [*.70.xxx.242]
메탈이 아니라 맨틀이아닌가요?갤럭시도 아직 불칸으로
돌리는 게임은 몇개 안되는거같은데요 -
추모의뜻
2017.05.24 07:53 [*.7.xxx.140]
메탈API 맞구요. 그렇다해도 분명 벤치나 성능상 차이가 있죠. 둘다 같은 API를 돌렸다면 모를까 아이폰은 메탈이라는 전용 API 돌리면서 안드는 벌칸이라는 성능을 높힐 수 있는 API를 안쓰면 공평하지 않죠.
그리고 벌칸 API는 차차 앱들이 늘어날 예정입니다. -
닥터몰라
2017.05.24 12:58 [*.252.xxx.165]
유튜브에도 댓글 달았지만, 여기서도 피드백 남깁니다.
먼저, 지적해주신 부분이 맞습니다. 이 부분은 표기 오류로 글 수정했습니다.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만 엑시노스. 8895의 빅코어 아키텍처는 삼성이 직접 설계한 엑시노스 M2가 맞습니다(삼성이 명시적으로 Exynos M2라고 밝히지는 않았지만, 클럭당 성능 등이 엑시노스 8890의 엑시노스 M1에 비해 차이가 있기에 2세대 아키텍처라는 의미에서 이렇게 부릅니다).
먼저 멀티스레드를 사용하는 작업에서도 여전히 싱글코어 성능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에는 멀티코어를 아무리 잘 활용하더라도 항상 한 코어에서 실행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줄이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과제이며, 대부분의 일반 소비자 대상 프로그램에는(멀티스레드 지원이 잘 된 프로그램조차도) 이런 부분들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의 성능 향상은 코어를 아무리 많이 달아도(스케일 아웃) 달성할 수 없는 영역입니다. 추가로 이 부분에 대해 공부하고 싶으시다면 암달의 법칙을 한 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반대로 스케일 업(싱글코어 성능 향상)은 항상 올라간 성능만큼 온전히 전체 프로그램 성능 향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특히 일반 사용자의 체감 성능에 중요한 응답 속도 측면에서는 이런 영향이 더 커지죠. 시중에 판매되는 컴퓨터 구조 교재를 보시면 이 개념에 대해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멀티스레드 성능이 전혀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닙니다. 멀티코어 성능이 높다는 것은 해당 프로세서의 스루풋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실제로 닥터몰라의 벤치마크 시나리오도 멀티코어 성능에 3배의 가중치를 두어 이를 충분히 감안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결과에서 아이폰이 빠진 것은 아이폰 7의 배터리 벤치마크 데이터가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갤럭시 s8 만을 보여주는 유튜브 영상에서 아이폰 7 플러스의 벤치마크 데이터를 넣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본 글에서는 갤럭시 s8 플러스를 추가하면서 그 대조군으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아이폰 7 플러스의 배터리 벤치마크 데이터를 넣은 것입니다. 혹시 아이폰 7 새 제품을 구매하셔서 1주일가량 빌려주실 수 있다면 기꺼이 아이폰 7 배터리 벤치마크 데이터 추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GPU는 본문의 사진 아래에 어떤 시나리오로 측정했는지 알려드렸는데, 해당 벤치마크 프로그램들은 벌컨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앱 마켓의 프로그램 중에서 벌컨 API를 지원하는 것은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반면, 현재 active한 아이폰 중 상당수는 메탈을 하드웨어적, 소프트웨어적으로 지원하며 실제 앱 마켓에도 메탈을 지원하는 게임, 소프트웨어들이 많습니다. 이 두 비교가 크게 일반 사용자의 체감과 틀리지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만약 벤치마크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되어 벌컨 api를 지원하게 된다면 이 사이의 비교 역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때 데이터 보시고 다시 의견 제시 부탁드립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었기를 기대합니다. -
추모의뜻
2017.05.24 21:24 [*.101.xxx.126]
엑시노스. 8895의 빅코어 아키텍처는 삼성이 직접 설계한 엑시노스 M2가 맞습니다(삼성이 명시적으로 Exynos M2라고 밝히지는 않았지만, 클럭당 성능 등이 엑시노스 8890의 엑시노스 M1에 비해 차이가 있기에 2세대 아키텍처라는 의미에서 이렇게 부릅니다). -> 알고 있구요. 해당 아키텍쳐는 정확히 말하면 '삼성 엑시노스 MX(숫자)'아키텍쳐지 엑시노스 A53이란 아키텍처는 없단 말입니다. 아니 심지어 그냥 엑시노스 AXX(숫자)란 아키텍처조차 없습니다.
나머지는 유투브에도 동일한 댓글을 달았으니 여기는 적진 않겠습니다. -
닥터몰라
2017.05.24 22:20 [*.117.xxx.201]
해당 아키텍쳐는 정확히 말하면 '삼성 엑시노스 MX(숫자)'아키텍쳐지 엑시노스 A53이란 아키텍처는 없단 말입니다. 아니 심지어 그냥 엑시노스 AXX(숫자)란 아키텍처조차 없습니다. -> 알고 있구요. 글을 쓰다 보니 생긴 오자입니다. 해당 부분 수정했고, 이전 댓글에서 해당 오류를 지적해주신 데 대해 감사의 말씀 올렸으니 더 이상 코멘트하지 않겠습니다. -
노트5가박리된다
2017.05.27 12:28 [*.205.xxx.134]
언제부터 언케가 삼성공화국이 된걸까;;; 이제 갤느님 리뷰나 비교 올리려면 보정점수 +해야할듯 -
무슨폰이좋을까
2017.05.28 21:17 [*.58.xxx.138]
S6때부터 잘 만들다보니 그만큼 관심이 높아진게 아닐까요? -
스리나데
2017.06.06 16:54 [*.62.xxx.48]
삼성팬보이분들 실망이크겠네요..
그리고 닥터몰라님께 한가지 질문드리고싶습니다
싱글에서 아이폰7이 75프로 앞서고
멀티에서 갤럭시s8이 15프로 앞선다고했는데
종합점수는 대등점을주신 이유가 궁금하네요?
그리고 왜 멀티점수에 3배의 가점을주신지도궁금하구요?분명히 동영상리뷰에서 실제체감할수있는 성능은 싱글성능이라고 2분20초쯤 구두로언급을 하셨음에도불구하고?어떻게든 우격다짐으로 동급점수를 주기위한게아닌가요?
이정도면 삼성에 편향된리뷰라고 보는제 생각이 잘못된건 아니라고생각되네요 -
스리나데
2017.06.11 01:16 [*.43.xxx.237]
끝내 답을안주시네요... 삼성한테 협찬이라도받으시나요?
싱글코어성능>>>멀티코어성능이라고 직접 언급하셨는데멀티코어성능에 3배가중치를 주고(도대체왜??)
싱글점수+멀티점수를 종합한성능은
애플a10이랑 엑시8895가 동급이라는 기적적인 발상에 혀를 내두르게되네요...ㅋ
그래도 언더케이지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객관적인 리뷰를 하는곳이라고 생각했는데 언제부턴가 굉장히 편협적인곳이네요 -
닥터몰라
2017.06.11 16:16 [*.117.xxx.201]
확인이 늦었고, 삼성 협찬 안받습니다. 싱글코어 성능이 멀티코어 성능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은 멀티코어 성능 향상으로 끝끝내 이뤄낼 수 없는 성능 향상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를 영상에서 강조한 것은 많은 사람들이 멀티코어 성능이 성능을 가르는 요소 중 대부분이라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 실생활에서 느낄 수 있는 응답속도 면에서는 멀티코어 성능이 만능이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멀티코어화로 얻을 수 있는 성능 향상 역시 중요합니다.
그리고 멀티코어 성능에 세 배의 가중치를 준 것은 긱벤치 점수 중 연산성능이 차지하는 점수, 스로틀링 성능(긱벤치 멀티코어 기준으로 측정)과 싱글, 멀티를 함께 보는 베이스마크 점수를 합산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세 배의 가중치가 들어간 것입니다. 이런 기준을 확정하고 벤치마크를 하고 점수를 산정한 것이지, 특정 회사의 제품을 돋보이게 하려고 이런 기준을 준 것은 아니라는 점 다시 한 번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이렇게 멀티코어 가중치가 높은 종합점수 인덱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싱글코어 점수를 따로 보여드리는 것이기도 하구요. 종합 점수가 비슷하더라도 싱글코어 점수가 확연히 차이가 난다는 것을 리뷰에서 보여줬고, 이를 영상이나 글에서 강조까지 했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리뷰어 입장에서는 참 어려운 부분입니다. 처음에는 얻어진 종합 성능과 싱글 성능을 합산해 단일한 인덱스로 소개하려고 했으나, 이 경우 또 편파적이라는 지적을 받을 것이 분명했고, 이를 분리해서 보여드린 후 그래프를 해석하는 법을 설명하고, 해석을 여러분들께 맡긴 것입니다.
충분한 답변이 되셨는지요? -
스리나데
2017.06.11 18:17 [*.43.xxx.237]
일단 답변감사드립니다. 근데 해석을 사용자에게 맡기려면 닥터몰라님이 하고자 했던말을 간단히 정리하는것도 방법아니었나요?
정리해보자면...
긱벤치의 싱글성능과 멀티성능을 구분해서 그래프화하고 점수차이를 퍼센티지로 도출하든지..하는 방식으로요
어쨋건 종합점수는 이해가 도무지안됩니다. 그리고 멀티성능보다 싱글성능이 실제 사용체감과 가깝다는걸 언급하고자 하는게 핵심이었다면 더더욱 종합점수는 이해가안돼요..
아무쪼록 답변 잘받았습니다. -
돈꾼형a
2017.07.13 11:40 [*.62.xxx.64]
싱글스레드성능? 이게도대체 뭐죠? 뭔데 아이폰이 높나요? -
k.g
2018.07.19 00:11 [*.200.xxx.52]
아이폰7+>S8+>G6+(성능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