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LG V40 씽큐 음향리뷰: 독고다이 | 추천 | 0 | IP 주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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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STUDIO51 | 날짜 | 2018.11.20 17:23 | 조회 수 | 59354 |
안녕하세요 언더케이지 음향리뷰 담당 STUDIO51입니다. 이 글은 영상에서 설명하지 못한 세세한 부분을 다룹니다. 측정 개요 1. 모든 데이터 표기 방법, 측정 파형, 측정 환경은 AES-17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몇몇 측정 항목에 한해서 이신렬 박사님의 자문 하에추가, 수정하였습니다. 2. 측정 장비는 국제 표준 측정 장비인 Audio Precision사의 APx 555와 APx1701을 사용하였습니다. APx555와 APx 1701은 Audio Precision 한국 지사인 B&P 인터내셔널사와 이신렬 박사님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3. 측정은 APx Waveform Generator Utility 4.6의 24Bit 192kHz 음원을 사용하였습니다. 단 주파수 응답 측정에 사용된 1/6oct 20Hz-90kHz 파형은 24bit 192kHz, 스테레오로 변환하여 측정하였습니다. 모든 측정은 기본 음악 플레이어로 측정하였습니다. 4. 모든 기기는 충분히 충전된 상태로, 비행기모드에서 측정하였습니다. 배터리가 부족하거나, Wi-Fi, LTE가 켜져있는 상태에선 측정값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5. 본 측정은 모든 기기를 대표하지 않습니다. 6. 본 측정에 사용된 스마트폰은 스마트앰프를 탑재한 기기입니다. 이어폰, AUX, 헤드폰의 3가지 모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모드의 측정을 위해 AUX는 무부하로, 이어폰은 32옴 부하를, 헤드폰모드는 300옴 부하를 병렬로 연결하여 측정하였습니다. 7. 이신렬 박사님은 측정 데이터 검증에 참여하실 뿐 데이터 해석에는 관여하지 않으셨습니다. 8. 각 측정 항목의 이름 옆의 괄호는 측정에 사용된 음원과 측정기기의 필터값을 명시합니다. 대부분 AES-17의 권고안을 따릅니다. 9. 스피커 측정의 경우에는 충분한 SNR 확보를 위해서 근거리 Groundplane Measurement를 사용하였고 마이크의 반사음을 줄이기 위해서 1/4인치 고음압 마이크로폰을 사용하였습니다. 측정값의 신뢰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무향 차음박스에서 측정값을 확인하였습니다. 10. 스피커 측정의 경우에는 스피커 자체의 성능을 위한 측정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실제 사용시와는 파지 방식, 공간에 따라 소리가 바뀔 여지가 있습니다. 11. 스피커 측정의 경우에는 기존의 단계적으로 주파수가 변화하는 Stepped sine measurment 을 사용하였으나 AP Measurement Software 4.6에서 새로 추가된 신기능인 Open-loop sine sweep measurement (연속파형 측정)으로 바꾸었습니다. 각 측정은 10회 반복측정한후 평균값을 사용합니다. 더 높은 해상도를 제공하나 지나친 리플 및 저역대 잡음은 1/24 smothe 와 윈도잉을 사용하여 조절하였습니다. Stepped sine wave 에 비해서 열압축(power compression)이 덜 발생하나 sine sweep 측정법이 더 실제 사용상에 걸맞는다는 이신렬 박사님의 조언에 따라 실시하였습니다. 12. G7은 APx525로 V40은 APx555로 측정되었습니다. 몇몇 측정값의 차이는 측정장비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였을 수 있습니다.
유선 음향 성능 측정
스피커 음향성능 측정 좌 : V40, 우 : G7 각 항목의 측정치는 이어폰, 라인아웃, 헤드폰 모드 순서입니다. 1. 최대 출력 (0dBFS, 1000Hz, HPF: 20Hz ,LPF: 20kHz) 최대 출력은 음향기기가 출력할 수 있는 최대 전압값을 표시합니다. 단위는 Vrms를 사용합니다. 높을수록 더 다양한 리시버를 손쉽게 구동할 수 있기 때문에 좋은 값입니다.
헤드폰모드의 최대출력이 140mV 정도 감소하였습니다만 큰 문제는 아닙니다. 2. 잔류 노이즈 (Silence undithered, HPF: 20Hz, LPF: 20kHz, A-wgt) 잔류노이즈는 기기가 가지는 노이즈의 전압값을 측정합니다. 낮을수록 "화이트 노이즈" 라고 불리우는 잡음의 양이 적다는 의미입니다. 잔류노이즈는 측정장비의 성능에 영향을 많이 받는 측정항목으로 더 최신의 측정장비로 측정한 V40의 잔류노이즈량이 더 적게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3. SNR (1000Hz, 0dBFS, HPF: 20Hz, LPF: 20kHz, A-wgt) SNR은 최대출력과 잔류 노이즈 사이의 간격을 측정합니다. 단위는 dB이며, 값이 클 수록 잔류노이즈는 작고, 최대출력이 높은 좋은 소리를 의미합니다. 4. DNR (1000Hz, -60dBFS, HPF: 20Hz, LPF: 20kHz, CCIR-2K wgt) DNR(다이나믹 레인지) 는 SNR과 원리 자체는 같습니다. SNR은 신호 사이에 무음구간을 두어 노이즈 플로어와 최대 출력 사이의 간격을 측정했다면, DNR은 0dBFS(최대출력)과 -60dBFS 신호를 사용하여 노이즈 플로어와 최대 출력 사이의 간격을 측정합니다. 5. THD+N (997Hz, 0dBFS, HPF: 20Hz, LPF: 20kHz) THD+N은 기기의 왜곡을 측정합니다. 단위는 dB이며 낮을수록 (절대값이 클 수록) 좋은 값입니다. THD+N도 마찬가지로 최신 측정장비에서 더 좋은 값이 나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V40의 헤드폰 모드 THD의 경우에는 더 나빠진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5.2 THD FFT (997Hz, 0dBFS, HPF: 20Hz, LPF: 20kHz) 아래 그래프는 Bench Mode 측정 에서 오른쪽 상단의 THD FFT 부분만 확대한 그래프입니다 위 그래프와 마찬가지로 1kHz에 큰 신호를 제외한 오른쪽의 신호들은 전부 왜곡들입니다. 앞에서 V40의 헤드폰 모드 THD가 G7 보다 높게 나왔는데 실제 FFT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최대출력은 오히려 감소하였지만 왜곡률은 더 늘어났습니다. 낮은 레벨이지만, 고차 배음왜곡이 더 많아지면서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을 보입니다. 6. IMD (SMPTE, 41Hz, 7993Hz, 4:1 ratio 0dBFS, HPF: 20Hz, LPF: 20kHz) IMD도 THD와 마찬가지로 왜곡을 측정합니다. THD는 하나의 사인파를 사용하는 반면에 IMD는 두개의 사인파를 사용합니다. 몇몇 기기에서는 THD 값은 좋지만 IMD 값이 매우 나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두 측정을 병행하여 사용합니다. (더 정확히는 THD는 배음 왜곡을, IMD는 두 톤 간의 상호 변조 왜곡을 측정합니다) THD와 마찬가지로 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IMD 또한 헤드폰 모드는 소폭 감소한 반면에 라인아웃 모드는 더 좋아졌습니다. 7. 주파수 응답 (20 ~ 96kHz, 0dBFS, HPF: 20Hz, LPF: 100kHz )
기기의 음색과 대역폭등을 판단하는 주파수 응답입니다. 디바이스에서는 평탄하고 넓은 응답이 바람직한 응답입니다.
특이사항으로는 헤드폰 모드에서만 30Hz 이하에서 롤오프가 발생하는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반복측정시에도 동일하게 발생하는것을 보았을때 기기 자체의 특성으로 보입니다. 바람직하지 않으나 큰 문제는 아닙니다. 8. 크로스토크 (10kHz, 0dBFS, HPF: 20Hz, LPF: 20kHz)
크로스토크는 좌 우 체널의 간섭 정도를 측정합니다. 단위는 dB, 값이 낮을수록 좌우가 더 명확히 분리된 좋은 설계입니다. G6부터 문제가 있던 크로스토크 문제는 G7에서 처음으로 개선되어 V40에 와서는 거의 완전한 개선을 이루어냈습니다. 9. 출력 임피던스 (20~20kHz, -20dBFS, HPF: 20Hz, LPF: 100kHz)
출력임피던스는 디바이스의 출력단의 임피던스를 측정합니다. 출력 임피던스가 클 수록 이어폰과 헤드폰의 임피던스가 주파수 응답에 크게 반영됩니다. 일반적으로 출력 임피던스는 0에 가까운것이 좋습니다. 출력임피던스는 두배가량 높아진(안좋아진) 모습을 보입니다. 10. 스피커 측정 (20~20kHz, 0dBFS, HPF: 20Hz, LPF: 20kHz) V40은 상단 통화용 리시버와 하단 메인 스피커가 동시에 작동하지만 일반적인 스테레오 방식이 아닌, 듀얼 모노 스피커 방식입니다. 스테레오 방식은 음원의 L체널과 R 체널을 분리하여 재생하는 반면, 듀얼 모노 스피커의 방식은 L체널과 R 체널이 양쪽 스피커에서 동시에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음원의 편집을 통해 L체널과 R 체널을 별도로 측정할 수 있는 스테레오 방식에 비해 V40의 듀얼 모노 방식은 완전히 별도로 측정할 수 없어 상단과 하단의 측정치는 각각 하단과 상단의 응답이 일정부분 반영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실제 개별 스피커의 측정값은 더 낮은 음압을 가질것으로 예상됩니다. V40의 상단 스피커와 하단 스피커를 비교한 그래프입니다. 하단 스피커는 붐박스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상당히 높은 음압과 저주파수 응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상단스피커는 하단 붐박스 스피커가 영향을 주고 있음에도 저음은 30dB 가량, 3kHz의 응답도 30dB 가량 차이가 나는 매우 나쁜 모습을 보여줍니다. 실제 청음시에는 상단스피커가 동작하는것을 인식하기 매우 어려울정도로 상단스피커의 음압이 낮습니다. 반면에 애플과 삼성은 각각 2016년의 아이폰 7, 2018년의 갤럭시 S9에 처음으로 스테레오 스피커를 도입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현재는 상당히 출중한 성능의 스테레오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애플의 아이폰의 경우에는 상단스피커와 하단 스피커의 음압 차이가 거의 나지 않아 더 높은 입체감을 만들어내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반면에 LG의 듀얼 모노 스피커의 경우에는 2018년이 끝나가는 와중에도 여전히 스테레오 방식보다 모든 방면에서 열등한 모노 오디오 방식을 고수하고 있으며, 상단 스피커와 하단 스피커의 응답차이는 매우 커 형편없는 입체감과 음상정위를 보여줍니다. LG가 자신있게 시도하고 있는 붐박스와 듀얼 모노 오디오는 잘 울리는 재질 위에 올려두었을때만 "비교적" 효과적으로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스피커를 사용하는 환경은 스마트폰을 들고 세로가 아닌 가로로 파지하는 상황에 가까우며 이 경우에는 상단 스피커는 고음만 나오고, 음상이 하단쪽으로 치우치기 때문에 굉장히 거슬리며, 모노오디오이기 때문에 입체감을 기대할 수도 없습니다. 붐박스 스피커와 듀얼 모노 오디오는 타사에서 시도한적이 없는 새로운 시도임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남들과 다른 개성이 항상 장점으로 작용하는것이 아님을 하루빨리 인식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
댓글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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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eluv
2018.11.20 22:58 [*.170.xxx.171]
"O" 그렇군요 더 나빠졌다니... -
존명타조폐하
2018.11.20 23:05 [*.205.xxx.92]
엘지는.. -
Fun
2018.11.20 23:22 [*.36.xxx.66]
G7보다는 나아졌다지만.. 좋게보면 스피커를 제외하면 나머지부분은 음향이 타사보다 좋다는 거죠..? -
wellcomeU
2018.11.20 23:46 [*.12.xxx.29]
영상으로 보여주시지... 글 읽기 부담스러운건 저뿐인가요 -
UnderKG
2018.11.21 00:32
영상 추가 했습니다. 링크 추가한다는게 깜빡했습니다 ㅠㅠ -
이월겨울
2018.11.21 01:47 [*.32.xxx.99]
유선 음향은 독보적.. 엘지 하나 갈고 닦는데 너무 오래걸리네요 출시할때마다 컨셉잡느라 업그레이드 밸런스가 잘 안맞는 느낌 -
빙서베이
2018.11.21 02:35 [*.126.xxx.84]
리뷰어 분이 화나신거 같은 느낌은 저만 드나요? -
폰교체는1년마다
2018.11.21 08:29 [*.223.xxx.253]
유선부분도 좋은점 있으면 타사랑비교하고 더좋다 말해줘도 되는것아닌가요? 유독 외부스피커만 타사랑 비교하고 까내리시네요? ㅎ -
STUDIO51
2018.11.21 13:05
http://underkg.co.kr/opinion/2338160 풀버전 리뷰 참고하시면 됩니다. 영상에 언급하였듯이 유선음향성능 리뷰까지 진행하게 되면 15분 이상의 러닝타임이 나오게 되어 정보전달이 떨어질 수 있으며, 유선 음향성능은 특별한 결함이 없는이상 큰 청감상 차이를 만들어내기 어렵기 때문에 차이가 많고 발전가능성이 높은 스피커에 집중한것입니다. 지난 아이폰 리뷰도 스피커만 진행하였듯이 앞으로의 음향리뷰는 스피커쪽에 집중할 예정입니다. -
RaDaAegis
2018.11.21 11:17 [*.36.xxx.201]
S9+,G6 두 대다 밖에 들고 다니고 있는데 불편해서<div>V40 한대로 갈려 했더니 스피커 때문에 보류해야겠네요..</div> -
TEZEVE
2018.11.21 20:17 [*.70.xxx.146]
일단 스테레오 스피커로 만들고 붐박스는 우퍼처럼 썻으면 좋겠는데..... -
융털
2018.11.21 21:56 [*.32.xxx.185]
유선성능 측정을 안했다고 유튜브에 댓글다는 난독환자들이 많군요. 다음번 리뷰때는 유선측정값 좌표는 어디다! 라고 강하게 얘기해주세요ㅋㅋㅋㅋ -
STUDIO51
2018.11.21 22:39
ㅠㅠㅠ 영상에 옆에 카드 여셔서 보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도 많이들 그러시더라구요 ㅠㅠㅠㅠㅠ -
kimikimi
2018.11.22 22:33 [*.136.xxx.80]
풀리뷰 보고 말하라하셔서 봤습니다. 유선은 전작인 G7과, 스피커는 타사와 비교하셨네요. +정말 스테레오보다 모든면에서 모노가 열등한가요? 언급하신 가로에서 정면으로 소리를 감상하는 경우 외에는 아닐텐데요. 엘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리뷰 밸런싱 및 내적 객관성에 대해 말씀드리는겁니다. -
STUDIO51
2018.11.23 08:10
가로로 감상하던 세로로 감상하던 모든면에서 스테레오보다 확연히 열등합니다. -
kimikimi
2018.11.23 23:50 [*.136.xxx.80]
1:30 좌우 귀가 듣는 소리가 달라 음원도 채널을 분리한다
라고 스테레오를 잘 설명해주셨네요. 그런데 세로로 배치된 스피커에서 스테레오가 모노 대비 어떤 장점을 가지는지 잘 모르겠는데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음상이 수직방향으로 형성되는건가요?
정면의 경우는 왜 답해주지 않으시나요? 극단적으로 좌우채널이 반전된 경우에도 스테레오가 월등한 방식인가요? ITU-R BS.1116.1에서 제시된 스테레오 셋업에선 정삼각 배치를 권장합니다. "일반적인" 도수 감상환경에서도 정삼각을 위해선 좌우 채널이 최소 30cm는 분리돼야하는데, 요즘 대화면 스마트폰의 세로가 20cm는 확보가 되던가요? 또한 정삼각 위치를 제시한 해당 표준에서도 비권장 감상위치가 존재하는데, 어떤 면에서 스테레오가 항상 월등한가요?
소형 폼팩터의 스피커에서 스테레오가 구현 되네 마네하는건 항상 논란이었습니다. B&O, BOSE, Apple, Sonos, google, 하만카돈 등 수많은 음향업체에서도 무지향 모노 스피커를 판매하는 "요즘 트렌드"와 "기술의 발전방향"에서 스테레오가 구현될 수 없는 환경에서는 모노가 열등하다 볼 수 없는게 아닌가 묻고싶습니다.
아니면 단순히 음감상의 차이인가요? -
STUDIO51
2018.11.24 13:22
ITU에서 제시한 스테레오는 사운드 재생(SoundReproduction) 관점에서 적합하게 스테레오 음원을 재생하기 위한 셋업입니다. 사운드 생산과 재생의 환경을 제시함으로서 생산과 재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왜곡등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스마트폰의 스피커는 이와는 다른 관점으로 접근해야합니다. 게임과 현대음원등에서는 패닝을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어 스테레오의 중요성이 높으며 실제 사용시에도 모노와는 확연한 체감적 차이를 줍니다. 그리고 제너럴 스피커보다 근거리에서 사용하는 특성상 좌우 거리-물론 길면 좋겠지만- 가 좁다고 스테레오와 모노가 체감이 불가능한것은 아닙니다. 당장에 스테레오를 지원하는 IOS 기기에서 모노오디오를 켜고 끔으로서 그 차이를 스피커로 확연히 구별 가능합니다. 단순 음원에서도 구분 가능하며, 영화, 게임등에서는 패닝이 음원보다 더 적극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모노와 스테레오는 체감적차이는 매우 큽니다. 제가 영상에서 예를 배틀그라운드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세로모드 말고 가로모드를 언급한 이유는 영상에서 언급하였듯이 대부분의 스피커 사용환경은 시각적 컨텐츠와 결합되어 소비되는 특성상 가로로 파지하고 사용되는 환경이 대다수입니다.
영상에서 "주파수 응답을 잘 보면 하단스피커에 딥 있는 부분을 상단스피커가 보조해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죠 하지만 그게 잘 작동한다고 치더라도 이게 효과적으로 작동하려면 세로로만 잡고 써야하는데 그래도 하단스피커가 상단에 비해서 매우 크기 때문에 음상이 아랫쪽에 잡혀서 굉장히 이상하고 " 라고 언급하였듯이 모노 오디오가 그나마 효과적으로 작동하려면 세로로만 파지하여야 하는데 대부분 스피커 사용 환경은 세로가 아님을 지적함으로서 잘못된 방향임을 설명하였고, 애초에 V40은 모노오디오도 문제지만 그보다 더 큰 문제는 상단 스피커의 품질이 놀랄만큼으로 조약하여 굉장히 나쁜 사용경험을 제공한다는것입니다. -
겁없는겁쟁이
2018.11.23 16:32 [*.39.xxx.64]
여기애들은 난독인건지 현실자각못하는 LG빠인건지 LG직원인건지 -
son
2019.01.04 19:09 [*.65.xxx.198]
엘지 빠돌이들 부들부들하네.... -
두루미참치
2019.01.05 13:23 [*.70.xxx.41]
주변에 V40 사시는분들 스피커는 포기하고 사시더라구요 -
ZEN
2019.02.20 20:51 [*.167.xxx.211]
듀얼모노? 앞뒤가 안맞네 스피커는 2개인데 모노오디오라니....
듀얼=2 모노=1 -
두루미참치
2019.11.01 15:27 [*.33.xxx.122]
스피커는 듀얼이나 채널은 모노인거죠. -
ZEN
2019.02.20 20:54 [*.167.xxx.211]
다른 음향기기에서만 쓸수있으면 하이파이DAC랑DTS:x는 왜넣은거임 -
알파매니저
2019.04.14 17:41 [*.36.xxx.61]
사진에 어어폰이라고 오타난걸 지금 발견했는데.. 다른분들 아무도 못 보셨나봐요ㅠ